2016년 4호 [2016년 6월 셋째주 '리더의 책 이야기' ]* 책이름 :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故 이병철 회장이 묻고 철학자 김용규가 답하는 신과 인간에 관한 근본적 통찰
* 저 자 : 김용규* 출 판 : 휴머니스트* 출간일 : 2013년 7월
[백만장자 이병철 회장님이 '신과 인간'에 관한 근본적인 통찰
[철학자 김용규]
신을 이야기하는 철학자 김 용규....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들의 정점'
철학의 본분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선택하고 그것을 향해 스스로 변화하게 하는것이 철학의 본분이라는 철학자.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
1987년 타계하기 직전 24가지 질문을 남겼다.
삼성그룹을 창건한 이병철 회장은 1987년 타계하기 직전 가톨릭교회 정의채 신부에게 네 쪽짜리 질문지를 보냈다. 이 질문지에는 “신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신은 왜 자신의 존재를 똑똑히 드러내 보이지 않는가?”, “신은 인간을 사랑했다면, 왜 고통과 불행과 죽음을 주었는가?”, “인간이 죽은 후에 영혼은 죽지 않고, 천국이나 지옥으로 간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나?”, “지구의 종말은 오는가?” 등 단아한 필체로 쓰인 24개의 질문이 담겨 있다.
이 질문들은 하나같이 어투가 도전적이고 호흡이 긴박하지만, 동시에 내용이 신중하고 순서가 정연하다. 찬찬히 살펴보면 신과 인간에 관해 우리가 품을 수 있는 거의 모든 궁금증이 포함되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은 이병철 회장이 남긴 신과 인간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다루는 책이다. 이 질문들은 삼성그룹이라는 굴지의 기업을 만든 이병철 회장의 질문이기에 특별하지만, 동시에 죽음을 앞둔 인간이라면 누구나 품을 수밖에 없는 질문이기도 하기에 보편적이다. 그리고 그 내용은 절박하다.
세상에서 이룬 모든 일이 헛되고 죽음 후에 찾아오는 모든 것이 불확실한 삶의 마지막 순간, 인간이라면 누구나 해답을 갈구할 수밖에 없는 근본적 문제들. 이 책은 우리 모두가 한번은 마주해야 하는 이 숙명적 문제들을 진지하게 성찰하여 삶의 의미를 곱씹고 그 가치를 다시 발견하게 한다.
비서로 재직 시절 모시던 리더의 책상에 꼭 놓여 있던 이 책을 이번에 차근히 리더의 마음으로 대해 본다.
들락(樂)
신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신은 왜 자신의 존재를 똑똑히 드러내 보이지 않는가?
신은 인간을 사랑했다면, 왜 고통과 불행과 죽음을 주었는가?
종교란 무엇인가? 왜 인간에게 필요한가?
영혼이란 무엇인가?????????????
존재는 생성되지 않고 소멸되지 않으며,
온전한 하나이고, 흔들림이 없으며 완결된 것이다.
그것은 과거에 있엇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있게 될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지금 있으며, 전체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날락(樂)
대한민국의 백만장자인 고 이병철 회장님은 왜 마지막에 신에 대한 질문을 남겼을까?
조직의 최고의 정점에 있는 나의 리더는 왜 이책을 책상에서 내려 놓지 않으셨을까?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를 누린 이병철 회장님이 죽음을 앞두고 과연 인간이 신과의 소통을 근본적으로 궁금해 하며
그 해답을 얻으려 노력하며 인생을 마지막을 정리한 이 귀한 책을.....
리더 뿐 만이 아니라 인간으로 살아가며 우리 모두에게 던지는 질문을 오늘 이번주.....장마가 시작되는 시기에.....
비와 함께 이책을 즐거보시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