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xt교육안내nextBook Morning

Book 언니

제목 2016 - 6 호 [독서나비-Book morning] 제7의 감각
작성자 sancai00
작성일자 2016-07-12
조회수 3547
. [20167월 둘째주 '언니의 책 이야기']
 

* 책이름 : 7의 감각
*
  : 윌리엄 더건 (William Duggan) / 윤미나 옮김 / 황상민, 박찬구 감수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 출간일 :  2008 11 25


 
 

사람을 대하는 일을 오래 한 사람은 척 보면 안다는 감각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승무원 3년 비서 6년 눈치밥 덕분에 그래도 조금은 그런 감각이 발동될 때가 있습니다.

저는 비서 생활을 하면서 경영자가 결정을 할 때 제 눈에 보이기는 정말 단박에 결정을 내리는 것 같았습니다. 이것저것 따지고 묻지도 않고 바로 이거다!  하는 느낌이랄까요?

저의 이런 느낌에 대해 나름의 대답을 해주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흔히들 육감이라고 하는 평범한 직관, 그리고  뭔가 익숙할 것을 인식할 때 깨닫는 순간직인 판단을 말하는 전문가 직관, 아마도 저는 이 전문가 직관을 때때로 쓰는 것이 아닐 까 싶습니다.

일이 능숙해질수록 비슷한 문제들을 더 빨리 해결할 수 있는 패턴을 인식하게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 책은 그 전문가 직관에 또 어떤것들의 합이  새로고 낯선 상태에서 불현듯 섬광처럼 스쳐지나가는 전략적직관에 대한 이야기를 해줍니다. 

나폴레옹, 빌 게이츠, 피카소와 같은 사람들이 전략적 직관을 사용한 예를 통해 과연 적략적 직관이 학습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도 던져줍니다.   

1독을 했는데요. 재독이 필요할 정도로 쉽게쉽게 읽혀지지는 않았지만 차근차근 한 챕터 씩  보시면 반드시 전략적 직관에 대한 나름의 개념정립이 가능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 저자소개 : 지은이 윌리엄 더건(William Duggan)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의 경영학 부교수로서, 대학원생 및 기업 간부들을 대상으로 전략적 직관을 가르치고 있다. 20여 년 동안 전략 자문가 및 컨설턴트로 활동해 왔으며, 지난 10년 동안 전략적 직관에 관하여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해 왔다. 3년 전부터는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전략적 직관에 관한 강좌를 개설하고 인기리에 강의를 하고 있다. 그의 이론은 최근 몇 년 사이 대중적인 반향을 크게 얻고 있다. 2007년 봄 학기에 개설된 218개 강좌 중에서 가장 많은 학생이 몰린 것은 그의 강좌였다. 이 놀라운 책에서 그는 인류 역사의 위대한 업적이 가능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전략적 직관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전략가의 조건》과 《나폴레옹의 직관》이 있다.



* 책속의  key word :

전략적 직관, 섬광같은 통찰력,  
 
* 도서개요 

감수자의 글
서문
1
장 플래시 vs. 블링크
전략적 직관 입문
2
장 지상의 혁명
과학적 발견의 섬광 같은 통찰력
3
장 좌뇌와 우뇌
신경과학의 지적 기억
4
M 서장이 구한 목숨
전문가 직관의 작용
5
장 유럽을 정복한 코르시카인
고전적인 군사전략에서의 혜안
6
장 전투의 달인 부처
초심을 얻는 길
7
장 빌 게이츠와 구글의 창업자들
비즈니스의 전략적 혁신
8
장 생쥐, 목사, 돈 빌려주는 사람
사회단체의 효과적인 기술
9
장 아프리카 조각상과 피카소
전문직 분야의 창조적인 결합
10
장 듀이처럼 하기
전략적 직관 가르치기
11
장 케네디, 달을 향해 쏘다
기회를 통한 진보

 

잠시만요!!!!  독서법 점검하고 가십니다!!!

 

+들락날락 독서법 :

() : 책을 읽으며 내 마음속에 감동으로 다가운 문장 ! 빨간 스티커를 붙이세요!

() : 책속의 지혜를 내삶에 어떻게 활용할지, 또 이 문장을 나누어 줄 주변 친구는 누구인지...파란 스티커를 붙이며 책을 읽어보세요!

 

책속의 키워드들이 정리되며 내게 들어온 촌철살인의 문장을 기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도움의 손길을 뻗을 수 있는 나비로써의 실천을 충분히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들樂]

 

(1)멍하니 바라본다.54p

 그가 창문 밖을 멍하니 바라보고 있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동안 그는 연구하고 있던 문제를 생각하지 않았다. 그럴 때 비로소 그의 뇌가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2)성취와 목표는 동시에 발생한다.58p

성취와 목표는 동시에 발생한다. 앞으로 우리는 다른 분야에서도 이와 똑같은 패턴을 발견할 것이다. , 섬광같은 통찰력은 기존의 요소들을 가지고 예측 불가능한 새로운 조합을 만든다.

 

 

(3생각이란? 77p  단기기억은 이마 바로 뒤 뇌의 앞쪽에 있는 전두엽에 일시적인 패턴을 만들 수 있다. 과학자들은 그것을 작업기억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생각을 할 때 기존의 단기 기억을 뇌의 앞쪽으로 잡아당긴다. 그리고 거기서부터 이 기억들은 관련된 장기 기억으로 연결된다. 두 종류 기억들의 하위 집합이 합쳐져서 크고 작은 섬광 같은 통찰력이 된다. 그 결과가 생각이다.


[날樂]


1. 전략적 직관은  차곡차곡 쌓인  장기기억이 한 순간의 조합으로 가능하게 된다.

 전문가 직관이 비슷한 패턴의 연속적 발생으로 어떤 상황이면 이렇게 척하면 척 하게 되는 단계라면,  전략적 직관은 이것을 뛰어 넘는 반짝하는 순간, 유레카를 외치는 순간이 된다.  빌게이츠, 나폴레옹 처럼  시대를 아우르는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 그런 비전을 갖게 되는 이유 이런 이유가 도대체 왜 생겨나는 것인지  그것이 바로 전략적 직관이다. 이런 전략적 직관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들이 통합적으로 연결될 때 가능하다고 한다.  참 어려운 개념이다.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런 책이 만들어지고 이런 강의가 나오는 거겠지요. 정확한 것은 우리의 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한 단계 한 단계 나아가는 것이 항상 정답이라고 믿었던 저에게  반짝 하는  깨달음을 준 책입니다.

아마도 스티브잡스가 이야기 했던 다양한 경험들이 하나의 결론으로 결집되는 경험이 이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하는 여러 경험들이 지금은 따로따로 떨어져 있지만 어떠한 순간 한 의미를 중심으로 모여서  융합될 날이 오지 않을까 싶네요. 


 

오늘부터 더 많은 경험들에 제 자신을 던져두어야 겠습니다

한달에 한번 미술관가기 / 분기마다 한번씩  음악회 가기 / 1년에 한번씩 여행하기 

 

  " 여러분  비서 협회는 언제나 여러분들의  등대가 되겠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수 0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