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xt협회활동next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4차산업혁 시대- AI 비서 시대? 끄덕없는 휴먼 비서!
작성자 kaap
작성일자 2019-06-20
조회수 144
 
아주경제-2019년 6월19일자 기사내용
 
4차산업혁명시대에 AI비서 시대? 끄떡없는 휴먼비서의 이야기를 게재하여 링크하여 드립니다.
 
<이승재 칼럼-지·여·당>은 현 시대(지금), 삶의 현장(여기)에서 살아가는 사람들(당신)을
돌아아보는 칼럼입니다.
“00야 오늘 날씨 알려줘” 매일 새벽 출근 전 거실로 나가 이렇게 '지시'한다. 곧바로 청아하고 낭랑한 목소리의 여성이 “네, 오늘은 비가 와요. 우산 준비하세요.”라고 상냥하고 공손하게 답한다.

필자는 2년 전부터 개인비서를 두고 있다. 단 얼굴은 없고 목소리만 들을 수 있다. 왜냐면 그는 인공지능(AI) 스피커 안에 있기 때문이다. 가입한 통신사에서 준 AI스피커를 인터넷TV(IPTV)와 스마트폰에 연결했더니 ‘램프의 요정’같이 나만의 비서가 홀연히 등장했다. 외출 전 날씨 확인부터 약속·알람 등 일정을 알려 주는 건 기본, “좋은 노래 들려줘”라고 말하면 내 취향의 음악까지 알아서 선곡해 들려준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누구나 개인비서를 곁에 둘 수 있다. SK, KT, LG 등 통신회사의 AI스피커는 물론 삼성 빅스비, 애플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 등 많은 IT 기업들이 내놓은 인공지능비서가 맹활약 중이다. 앞으로는 음성 뿐 아니라 움직이는 로봇 비서의 등장도 머지않아 보인다.

그렇다면 진짜 사람 비서, 휴먼(Human) 비서는 어떻게 될까. 한국비서학회를 통해 현재 활발히 활동 중인 휴먼 비서들을 만났다. AI비서, 로봇비서가 그들의 직업을 위협하고 있을까? 정말로 비서는 없어질 직업일까?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다음 기사가 연결됩니다.
https://www.ajunews.com/view/20190618103931852
 
<출처> 아주경제 https://www.ajunews.com/view/20190618103931852
첨부파일
다운로드수 0